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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미세먼지 대책으로 내놓았던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무료' 정책을

시행 두 달 만에 2월 27일(화) 보도자료를 통해 자발적으로 차량운행 자제를 유도하는

'서울형 비상저감조치 개선대책'으로의 변경을 발표했습니다.


결국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무료정책을 중단한 것입니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언론보도를 통해 

"대중교통 무료 정책은 미세먼지 배출 저감을 위해 불가피하게 취한 조치였다"며 

"이 정책이 목적을 다 했다고 판단하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또한 "서울시는 앞으로도 늑장 대응보다는 과잉 대응이 낫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 참여만이 유일한 해답이라는 믿음으로 

해결책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다음은 서울시의 보도자료 입니다.






서울시는 정책 성과를 높이기 위한 '8대 대책'을 새롭게 시행한다.


첫째, 차량2부제 100만 시민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목표로 

32개 시민단체가 연대한 ‘미세먼지 줄이기 나부터, 

서울시민 공동행동’(약칭 ‘미행’)과 협력한다.


둘째, 빠르면 상반기 중으로 ‘서울형 공해차량’을 정하고, 

이들 차량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서울 전 지역 운행을 제한하는 제도를 공청회 및 정부, 경기·인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셋째, 차량의 친환경 수준을 7등급으로 나눠 라벨을 부착하는

‘자동차 배출가스 친환경 등급제’를 전국 최초로 정부와 함께 도입한다. 

친환경 등급 하위차량에 대해서는 올 연말 

서울 사대문 내(한양도성 ‘녹색교통진흥지역’) 운행을 제한하는 

시범운영을 통해 조기폐차 권고 등 사전 계도활동을 벌인다. 

2019년부터는 운행을 전면 제한한다.


넷째,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자동차 운행을 하지 않는 

개인,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3월부터 ‘승용차 마일리지’ 참여 회원에게 기존 인센티브 외에 

비상저감조치 발령시 차량을 운행하지 않은 경우 

신규 인센티브(1회당 3,000포인트)를 준다. 


다섯째, 어린이‧노약자 등 미세먼지 민감군이 이용 중인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과 시민 다수가 사용하는 

대중교통시설(지하철역사, 객실 내부)을 시작으로 

‘서울형 실내 공기질 기준’을 올 하반기 중 새롭게 마련한다.


여섯째, 올 상반기에 서울소재 전체 6,226개 어린이집에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등 7개 실내공기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공기질 간이 측정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공급한다. 

작년부터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모든 어린이집 보육실에 

공기청정기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의 후속조치이며, 최적화 관리의 마무리 단계다.


일곱째, 시민단체‧자치구와 함께 교통(배출가스 및 공회전 차량), 

생활(공사장 비산먼지 및 휘발성유기화합물 배출시설) 분야 합동 집중단속을 벌인다. 

비상저감조치 발령 후에는 시 652명(4개 지역대), 자치구 695명을 집중 투입해 

주차장 폐쇄 공공기관 및 다중이용시설 주변도로를 대상으로 불법 주‧정차 단속에 나선다. 


여덟째, 환경부‧수도권 지자체(경기‧인천)가 참여하는 

‘수도권 정책협의회’를 통해 공동협력을 지속하고, 

미세먼지의 국외적 요인을 완화하기 위한 동북아 국제공조도 강화한다. 


서울시의 보도자료를 참조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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