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설 명절이 2주 뒤로 다가왔다.

가야 하는 곳이 가까우면 괜찮겠지만 먼 곳에 있는 사람은 이맘때쯤 되면 기차표 예매를 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나 역시.. 집은 서울인데 시댁은 대구, 친정은 인천인지라.. 내려가는 기차표와, 다시 올라오는 기차표를 예매해놓지 않으면 몹시 난감해진다.

차를 가지고 가도 되지만.. 그렇게 되면 시댁에 갈 때도,, 시댁에서 다시 친정으로 갈 때도 언제 도착할지 장담을 할 수 없으니 차를 가지고 가는 것은 무조건 패스다.

코레일이 7일 온라인과 역 창구 등에서 예매를 시작했고, 남편이 오늘 아침 일찍 일어나 기차표 예매에 성공했다.

우리 같이 기차표를 예매해야 하는 분들을 위해 설날 기차표 예매하는 방법과 날짜를 공유해보려고 한다.

우리는 ktx를 예매했기 때문에 ktx 설 기차표 예매 방법을 공유할 것이고, 참고로 SRT 예매는 9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한다.




**설날 ktx 기차표 예매하기**


코레일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설 승차권 예약 메뉴가 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설 승차권 예약은 코레일 멤버십 번호로 로그인해야 가능하니 꼭 코레일 멤버십 가입을 해두어야 한다.




**2020 설 승차권 예매 날짜**

예매 기간은 1월 7일(화)~1월 8일(수) 이틀간이다.







1월 7일 화요일 오늘은 경부, 경선, 동해, 대구, 충북, 경북 

1월 8일 수요일은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이다.

우리 시댁이 대구라서 오늘 ktx를 예매했다.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등이 목적지인 분들은 내일 아침 7시에 접속하셔서 예매에 꼭 성공하시길~!!

잔여석 판매는 1월 8일 수요일 15시부터 시작되니 혹시 기간내에 예매에 성공하지 못했다면 잔여석도 꼭 체크해보자.




예매매수는 1인당 최대 12매까지이고, 중요한 것은 결제기간 내에 결제를 하지 않으면 예매에 성공했어도 자동으로 취소되버린다.

결제기간은 1월 8일 수요일 15시부터 1월 12일 일요일 24시까지다.




**설 승차권 환불 위약금**

혹시 결제 후 환불을 해야 할 경우에 대비하여 위약금에 대해서도 기재해놓았으니 참고해주시길,,,,




**설 승차권 기타 안내**

위에도 기재했지만 명절 예매 전용 페이지는 코레일멤버십(철도회원)만 이용할 수 있으니 미리 꼭 가입해놓도록 하자.

명절때 기차표를 예매할때는 조금 긴장이 되기도 한다.

예매가 시작되면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접속하기 때문에 예매에 성공하지 못하면 어쩌나 걱정이 조금 되기 때문에....

예약요청 횟수는 6회로 제한되고, 3분이 경과한 후에는 재접속 해야 하니 3분안에 꼭 예약에 성공해야겠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위에 기재되어 있는 철도고객센터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설 승차권 예약 주의사항**

승차권을 예약 유의사항도 미리 알아놓도록 하자.

설 승차권 예약 전용 홈페이지 운영체제는 윈도우7,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9~11에 최적화 되어 있다.

윈도우 XP의 경우에는 예약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PC로 예약을 할 예정이라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이용해 서비스팩3을 반드시 설치해야겠다.


오늘 남편이 KTX 설 기차표 예매한 내역이다. 예매에 성공하면 이렇게 내역에서 확인되고 결제기한이 기재되어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결제기한내에 꼭!! 결제를 해야한다. 안 그러면 일찍 일어나서 예매한 것이..물거품이 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한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코레일 홈페이지에 예약하는 자세한 방법이 기재되어 있다.




이건 대기 화면...

여기에서 닫기 버튼을 누르면 대기 번호가 다시 부여되기 때문에 닫기 버튼을 누르면 안된다.

인터넷 접속이 끊겨서 대기자 수가 줄지 않고 멈춘 경우에만 닫기 버튼을 눌러야 한다.

우리는 남편이 7시 전에  코레일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7시 되자마자 예약을 시작해서 그런지 생각보다 금방 예약에 성공했다 :-)







대기화면이 지나면 코레일멤버십번호와 비밀번호를 기재하고 로그인을 한다.

코레일멤버십 가입 꼭 미리 해두시길~!!




로그인 하면 이렇게 요청횟수와 남은 시간이 나온다.

예약시간은 3분까지이니 꼭 3분안에 예약하도록 하자.




원하는 날짜, 시간, 구간, 인원수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서 열차를 찾는다.

명절 기간에는 자유석과 유아동반석이 운행되지 않고, 환승열차 조회는 KTX열차가 전후로 연결되는 경우만 조회가 된다.

조회 후 예약은 왕복으로 예약할 수 없다.









SRT 승차권 예매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설날 기차표 예매 SRT 예약날짜, 주의사항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