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미네 반찬 93회 네 번째 요리는 장수제비.

장수제비?? 처음 들어보는데 된장과 고추장이 들어가서 장수제비라고 하는 것 같다.

얼핏 보면 살짝 카레 같기도 하고~~^^ㅋㅋㅋ

찾아보니 예전에 김수미 선생님 장칼국수 레시피도 인기가 많은 듯~

이번엔 고추장과 된장을 넣어 구수하고 칼칼한 국물이 일품인 장수제비를 알려주셨다.



장수제비는 김수미 선생님 어렸을 때 비가 오는 날이면 엄마가 해주셨던 추억의 음식이라고 한다.

그럼 지금부터~ 수미네 반찬 장수제비 만드는 법 알아보도록 합시당 :-)




수미네 반찬 장수제비 재료


밀가루, 물, 육수팩 (멸치, 다시마, 건새우, 대파 뿌리), 물 1.5L, 감자 1개, 애호박 1개, 양파 1/3개, 홍고추 1/2개, 청양고추 1/2개, 대파 1/2개, 된장 1 큰 술, 고추장 1 큰 술, 고춧가루 2 작은 술







미네 반찬 장수제비 만들기

1. 육수팩 재료를 넣고 덖어준다.



덖어준다는 건 물기가 조금 있는 고기나 약재, 곡식 따위를 물을 더하지 않고 타지 않을 정도로 볶아서 익히는 것.

수미네 반찬 보면서 덖는다는 말을 배웠다.



**수미쌤 팁 : 육수팩 재료를 덖고 물을 끓여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2. 물 1.5L를 넣고 끓인다.



3. 물이 끓는 동안 밀가루 반죽을 해준다.

물을 처음부터 많이 확 넣으면 질어지니까 조금씩 넣으면서 반죽의 농도를 맞춰야 함.

처음 밀가루 반죽을 했을 때 농도를 잘 못 맞춰서 질어지면 밀가루 더 넣고, 그러다 보면 또 뻑뻑해서 물 더 넣고,,,,

그러다가 양이 엄청나게 많아졌던 기억이~~ ㅋㅋㅋㅋㅋ



4. 농도가 맞춰져서 밀가루가 어느 정도 뭉쳐지면 손으로 치대준다.







**반죽 찰지게 하는 법**



반죽은 많이 치댈수록 좋고, 몇 시간 전에 보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서 숙성을 시키면 더 맛있다. (수미쌤 팁)

반죽할 때 기름을 소량 넣어주면 손에 반죽이 덜 묻고 쫄깃해진다. (송훈 셰프 팁)


5. 감자는 수제비처럼 얇게 썰어준다.



6. 애호박도 수제비처럼 얇게 썬다.

연필 깎는 거 비슷하당 ㅋㅋㅋㅋ



7. 양파와 고추도 잘라준다.



8. 물에 된장 1 큰 술, 고추장 1 큰 술, 고춧가루 2 작은 술을 넣어준다.







**사진처럼 된장이랑 고추장은 크게 1 큰 술



9. 감자부터 넣고 나머지 재료를 넣어준다.



10. 밀가루 반죽을 넣어준다.

반죽은 쭉쭉 밀어서 최대한 얇게~

내가 수제비 만들면... 두껍게 되던데 ㅠ^ㅠ

얇게 뜨는 거 연습해봐야징 ㅋㅋㅋㅋ



11. 마지막으로 대파를 송송 썰어 넣으면 끝!!

**너무 오래 끓여도 수제비가 딱딱해진다.



고추장이랑 된장이 들어가서 더 맛있어 보이는 장수제비.

국물이 빨간 건 김치 수제비만 만들어봤는데 수미쌤 레시피 따라서 장수제비 도전해봐야겠다.

이왕이면 봄비 내리는 날 만들어서 신랑이랑 먹으면 정말 맛있겠다능,,,

수미쌤 레시피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라서 참 좋앙 :-)







하승진 씨는 수제비 국물 떠먹어 보고는 내가 이런 맛을 냈다니~라면서 감탄~~

이 심정을 내가 좀 이해하지ㅋㅋㅋㅋㅋ

수미쌤이나 백종원쌤 레시피는 나같이 요리 못하는 사람이 따라해도 어느정도 맛이 나서 그게 참 좋앙~~



보슬보슬한 감자랑 쫀득한 수제비의 환상 조합~~

된장이랑 고추장이 들어가서 칼칼하고 얼큰한 국물까지 너무나 맛있는 장수제비 접수 완료!!


수미네 반찬 장수제비 레시피 정리


1. 냄비에 육수팩 재료를 넣고 덖어준다.

2. 물 1.5L를 넣고 끓인다.

3. 물이 끓는 동안 밀가루 반죽을 해준다.

4. 농도가 맞춰져서 밀가루가 어느정도 뭉쳐지면 손으로 치대준다.

5. 감자는 수제비처럼 얇게 썰어준다.

6. 애호박도 수제비처럼 얇게 썬다.

7. 양파와 고추도 잘라준다.

8. 물에 된장 1 큰 술, 고추장 1 큰 술, 고춧가루 2 작은 술을 넣어준다. (된장이랑 고추장은 크게 1 큰 술)

9. 감자부터 넣고 나머지 재료를 넣어준다.

10. 밀가루 반죽을 넣어준다.

11. 마지막으로 대파를 송송 썰어 넣어준다.

(이미지 출처 : 수미네 반찬 방송 캡처)



반응형
댓글